작곡을 한 후 바로 작업을 해서 나온 곡이 아닌 1여년간 작업을 한 후에 나온 곡이다.

내게는 첫 싱글이기도 하고 싱어송라이터로서 첫 걸음을 뗀 곡이기도 하다.

그래서인지 애착이 많다.

예전에 다른 분들의 곡을 몇 번 불러보긴 했는데, 모두 몇번 불러보지 않고 그자리에서 녹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편곡은 그다지 오래 걸리지 않았는 반면 가사와 노래가 정말 오래 걸렸다. 처음엔 가사를 쓰지 않으려 했었다. 연극 및 뮤지컬을 오랜동안 써온 김정용 작가에게 부탁했었고, 가이드 가사를 대충 붙여서 드렸을 뿐이었다. 하지만 내가 적어놓은 가이드 가사를 훼손하지 않는 상태에서 작은 수정을 해서 받았다. 처음엔 내가 만든 가사라서 괜시리 맘에 들지 않았지만 부르면 부를수록 많은 의미를 내포할 수 있고 감정이 더 짙어질 수 있었다. 그렇게 가사를 만들어주신 덕분에 감사하게도 작사가로서까지 이름을 함께 올릴 수 있었다. 


음원이 나온 후에 가사가 좋다와 어렴다로 갈렸다. 좋다라는 분들은 대부분 가사의 자신들의 생각을 가사에 올려서 들었던 것 같고, 어렵다라는 분들은 대부분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찾으려 했던 분들이 대부분이었다. 물론 의견이 다른 분들도 계시겠지만, 내게 피드백으로 들어온 분들은 대부분이 그랬다. 그래도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가사를 들어보고 의미를 찾아보려 했다는 것이 말이다. 


이건 여담이지만 엄마에게 들려줬을때... 클라이막스가 없다면서 밋밋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친척 어른들께 들려줬을때는 아무 말이 없었다. 그리고 한마디 하셨다. '내 나이가 어때서 이런 노래가 좋더라.. '라고. 난 그 대답이 너무나도 좋았다. 그래서 깔깔거리며 한참을 웃었고, 무대 위에서 이 노래를 부르려 할때 나이가 지긋한 분들이 계실때는 이 여담을 들려드리곤 한다. 


밑에는 각 사이트에 나온 아티스트 소개와 가사이다.


작곡 김진영

작사 김정용 김진영

편곡 허재범 김진영





 

[아티스트 소개]


그대로 머물다 - stay with you. 

 

오랜 시간, 여러 무대를 서면서 느꼈던 알 수 없는 목마름. 

돌이켜 보면, 그건 아마도 자신의 노래가 아닌 

다른 이들의 노래만을 불러서 생긴 일종의 갈증이 아니었나 싶다. 

이제 한 방울의 ‘Rn’의 노래를 조심스레 세상에 내놓는다. 

싱어 송 라이터로서의 첫 발걸음. 

두근거린다. 

 

[그대로 머물다]는 ‘Rn’의 싱어 송 라이터로서의 첫 싱글이다.

편안하고 가벼운 듯 보이는 보사노바 리듬 속에 결코 가볍지 않은 이야기를 담았다.

[그대로 머물다]라는 제목은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의미 이외에도 

두 가지의 다른 의미를 더 가지고 있다. 

한 가지는 stay with you - 

그리고 또 한 가지 의미는 노래를 듣는 분들의 상상에 맡기도록 하겠다. 

 

‘Rn’은 Bossa Nova, Blues, Rock 등 Soul이 있는 다양한 음악을 추구하는 뮤지션으로

솔직 담백한 그녀의 음악은 마치 마음을 그리는 것 같은 느낌으로 우리에게 다가 온다.

 

현재, 다양한 공연을 하는 것은 물론 연극 등의 무대 음악 작곡가로도 활동 중이다.   

 

 

 


 

[가사]

 

그리워 젖은 눈빛 슬픈 손길 모두 다

이제는 바래버린 사진같은 기억들

 

아무 말도 하지 못해 아무 것도 주지 못해

무엇을 말하려 했는지 이젠 알 수 없어

알 수 없는 말만 맴돌아 

 

하얗게 지워져가 갈 수 없어 할 수 없어

 

미안해 바보처럼 널 붙잡고 있었어

 

아무 말도 하지 못해 아무 것도 주지 못해

무엇을 말하려 했는지 이젠 알 수 없어

알 수 없는 말만 맴돌아 

 

눈물이 너를 가려 갈 수 없어 할 수 없어

 

아 이제 사라지는 의미없는 말들 속에 너를 버려두고서 

이렇게 나 시간속으로 가 너를 지울거야 이제 지워볼거야

 

무엇을 말하려 했는지 이젠 알 수 없어 

알 수 없는 말만 맴돌아 

 

저 멀리 가려 해도 갈 수 없어 할 수 없어

라라라~ 라라~








-음원을 올리려고 했는데, 저작권때문에 올려도 나오질 않고, 배경음악으로 깔려고 다음에서 샀지만 2011년부터는 여기에 올릴 수 없다는 것때문에유투브에 올린 영상으로 올리게 되었다.-


+ Recent posts